회사를 다니다가 중간에 퇴사를 하거나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한 경우,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할까요? 생각보다 쉬우니, 중도퇴사 이직 연말정산에 대해 지금 바로 확인 해 보세요.
지난 해 중도 퇴사를 하거나 이직하지 않고 회사를 쭉 다녔다면 아마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도록 안내도 받고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겁니다.
하지만 지난 해 중도에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.
케이스별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.
중도퇴사 이직의 경우에도 연말정산 전 환급금 예상액을 미리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. 함께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.
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시기 확인 (feat. 연말정산 계산기)
실제 연말정산을 하기 전, 내가 세금을 내야하는지 또는 환급받을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 확인 후 환급금 또는 추가로 내야하는 세금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바로 확인 해 보시
everydayguideu.world4upro.com
중도퇴사 이직 연말정산 준비물
연말정산 방법을 확인하기 전 미리 준비하면 좋은게 있는데요. 바로 "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"입니다.
중도퇴사나 이직한 경우 연말정산을 걱정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 "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" 때문일텐데요.
퇴사나 이직을 할 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챙겼다면 가장 좋지만, 그렇지 못한 경우 이전 직장에 연락하기가 꺼려지거나 연락할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.
하지만 아래에서 이전 직장에 연락하지 않고도 쉽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로그인 > 오른쪽 상단 "나의 홈택스" > 왼쪽 중간 "소득/연말정산" > "지급명세서 원천징수영수증 내역" > 마지막 퇴사 또는 이직한 회사에서 신고한 "근로소득지급명세서" > 지급명세서 보기
중도퇴사 후 쉬고 있는 경우,
연말정산은 개인이 자료를 주면 회사에서 신고를 대신 해 주는게 일반적인 방법인데요.
중도퇴사 후 연말정산을 해야하는 시기인 1월~3월에 쉬고 있다면, 회사에서 연말정산 신고를 해 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.
사실 이 경우 1월~3월의 연말정산이 아닌 5월에 "종합소득세"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.
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더라도 기본적인 내용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고 대부분의 내용들은 자동 입력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크게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.
단, 홈택스 자료는 단순히 공제 항목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요건에 맞는지까지 디테일하게 확인해 주지 않습니다.
자료 입력이 잘못되게 되면 세금을 과다하게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셀프로 신고할 경우 본인이 공제대상인지 잘 확인 후 입력/신고해야 합니다.
종합소득세 신고가 처음이거나, 주택자금 등 까다롭게 확인 할 내용이 있다면 무턱대로 셀프로 하는것보다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추천 드립니다.
중도퇴사 후 새로운 회사로 이직 한 경우,
중도에 퇴사 후 연도가 바뀌기 전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더욱 간단합니다.
위에서 확인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준비해 새로운 회사에 제출하면 되는데요.
사실 회사를 그만두게 되면 퇴사처리를 할 때 연말정산을 한번 하게됩니다. 하지만 연도 중간이기 때문에 정확한 소득, 공제금액이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들로만 간이 형식으로 하게 되는거죠.
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는 근무기간, 총 급여액, 공제 세액등이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, 정확한 연말정산을 위해서 현재 회사에서는 현재 정보와 전 직장의 정보가 함께 필요한 것입니다.
중도퇴사 이직 연말정산 자주묻는 질문 Q&A
Q. 중도퇴사 후 새로 이직하기 전 공백이 있습니다. 이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?
A. 근로자가 아니었던 기간, 즉 이직 준비 등으로 쉰 기간이 있다면 이 기간에 사용한 것들은 연말정산에 반영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
쉬는기간에 신용카드/체크카드 사용, 의료비, 교육비등을 사용했더라도, 연말정산 공제는 회사를 다니는 기간동안에 사용한것만 받을 수 있습니다.
Q. 쉬는 기간 중 아르바이트를 한 것도 연말정산 해야 하나요?
A. 아르바이트가 어떤 소득으로 신고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 일반적으로는 일용소득, 사업소득 (3.3% 제외), 기타소득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.
일용소득은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아도 되고, 사업소득이나 기타소득으로 되면 5월 종합소득세에 신고하면 됩니다.
하지만 아르바이트가 근로소득으로 신고되었다면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. 어떤 소득으로 신고되었는지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연말정산은 1년동안의 총 소득과 지출, 공제금액등을 통해 내 세금 정보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계산하는 것입니다.
중도퇴사나 이직 등이 발생하게 되면 연말정산이 아주 복잡하거나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, 기본 서류와 본인이 사용한 내역들만 잘 정리해 두어도 쉽게 신고가 가능하고 환급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.
놓치지 말고 꼭 연말정산해서 세금을 많이 냈다면 환급 받아보시길 바랍니다.